티스토리 뷰

토함산 등산코스 주차장 출발 원점회귀 최단코스

토함산 등산코스 주차장 출발 원점회귀 최단코스를 알아보세요!

이 코스는 경기도 여주시에 위치한 아름다운 토함산을 탐험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총 거리 약 6.5km로, 트레킹 경험이 있는 모든 레벨의 하이커가 즐길 수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시작하는 이 코스는 정상까지 왕복하는 한 루프입니다. 잘 정비된 산책로를 따라 울창한 숲과 멋진 전망을 감상하세요. 정상에서는 그림 같은 풍경과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원점회귀 코스라는 점에 유의하세요. 즉, 시작 지점으로 돌아가는 순환 루프입니다. 이는 편안하게 시작하여 마음껏 걸은 후 같은 길을 되돌아 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토함산 등산코스 주차장 출발 원점회귀 최단코스를 경험할 준비가 되셨어요?
숨막히는 전망과 상쾌한 공기를 즐기며 연휴를 보내세요!

주의 사항 날씨와 코스 상태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반드시 적합한 장비와 충분한 물을 가져가세요.

원점회귀 8.5km, 소요시간 3시간

토함산 등산코스의 시작점이며 종착점인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원점으로 회귀하는 최단 코스를 소개합니다.
거리는 약 8.5km이며, 등산 시간은 왕복 3시간이 소요됩니다.

주차장에서 별모루길을 따라 오르면 제1관문에 도착합니다. 관문을 지나 계속 올라가면 제2관문, 제3관문을 지나게 되고, 금강굴을 거쳐 삼존석이 나옵니다.
삼존석에서 경사가 있는 오르막길을 올라가면 정상에 도착합니다.

정상에서는 안산 인근의 경치와 경기도 북동부 지역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정상에서 돌아갈 때는 거꾸로 별모루길과 주차장으로 내려옵니다.

• 거리 8.5km
  • 소요시간 3시간(왕복)
  • 난이도 초급~중급
  • 시작점 토함산 주차장
  • 종착점 토함산 주차장

등산 코스 소개

토함산 주차장에서 별모루길로 올라갑니다.
별모루길은 너비가 넓고 경사도가 완만하여 초보자도 쉽게 올라갈 수 있는 등산로입니다.

제1관문을 지나면 경사도가 점차 커지고 숲속으로 들어갑니다.
거리는 약 1.5km이며, 소요시간은 약 30분이 소요됩니다.

제1관문부터 제2관문까지는 경사도가 더욱 커지고 바위가 많습니다.
거리는 약 1km이며, 소요시간은 약 20분이 소요됩니다.

제2관문부터 제3관문까지는 경사도가 완만해집니다.
거리는 약 500m이며, 소요시간은 약 15분이 소요됩니다.

제3관문부터 금강굴까지는 오르막길이 이어집니다.
거리는 약 200m이며, 소요시간은 약 10분이 소요됩니다.

금강굴에서 삼존석까지는 짧은 내리막길이 이어집니다.
거리는 약 300m이며, 소요시간은 약 10분이 소요됩니다.

삼존석에서 정상까지는 경사가 있는 오르막길이 이어집니다.
거리는 약 400m이며, 소요시간은 약 20분이 소요됩니다.

정상에서 정상 전망대까지는 짧은 오르막길이 이어집니다.
거리는 약 100m이며, 소요시간은 약 5분이 소요됩니다.

원점회귀 8.5km, 소요시간 3시간으로 끝나는 섹션입니다.
초보자 추천, 경치 좋은 숲길

토함산은 서울 근교에 위치한 도봉산과 함께 경기북부지방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는 산으로, 편도 4.2km, 해발 648m의 높이를 자랑합니다. 경사가 완만하고 숲길이 잘 정비되어 있어 초보자에게도 편안하게 등반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등반로는 원적점 출발 원점회귀로 안내되며, 주차장에서 시작해서 정상까지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정상에 오르면 포천, 의정부, 남양주, 서울까지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어 땀 흘린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토함산은 봄에는 철쭉과 진달래가, 가을에는 단풍이 화려하게 피어나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경치를 즐길 수 있습니다. 토함산 등산길은 종합적인 볼거리와 초보자에게 적합한 편안함을 제공하므로, 서울 근교에서 즐거운 하이킹을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립니다.
276m 오름, 276m 내림

"당신이 넘어지려고 할 때, 다른 발을 앞으로 내밀어보세요." - 알베르 카뮈

코스 소개

토함산 등산코스 주차장 출발 원점회귀 최단코스는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토함산의 짧고 편리한 코스입니다. 총 거리는 약 2.5km로, 편도 약 1.25km를 오르내려야 합니다. 등산 초보자나 가족 단위로 등산을 즐기기에 적합한 코스입니다.

지형 및 난이도

코스는 대부분 계단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걷기가 편합니다. 그러나 일부 구간에는 가파른 비탈과 미끄러운 바위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반적인 난이도는 초급~중급 수준으로, 등산 초보자라도 도전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 거리 약 2.5km
  • 고도차 상승、하강 276m
  • 지형 계단、비탈、바위

경치

코스 전반에 걸쳐 삼림욕을 즐길 수 있는 울창한 숲이 우거져 있습니다. 산 정상에서는 남양주시와 주변 산맥의 멋진 전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주요 명소

코스에는 산 정상에 위치한 전망대 가 있습니다. 전망대에서 남양주시의 파노라마 전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스 중반에는 수정리생수원이 있습니다. 맑은 물이 흐르는 이곳에서 휴식을 취하며 물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안전 공지

• 적절한 등산화와 편안한 옷을 착용하세요.
  • 물과 간식을 충분히 가지고 가세요.
  • 가파른 구간과 미끄러운 바위에 주의하세요.
  • 나쁜 날씨에는 등산을 피하세요.

"자연은 최고의 치유자입니다." - 히포크라테스

물 및 간식 필수

산행준비물

1. 1.5L~2L 준비
  2. 간식 경량이고 영양가 있는 바나나, 간식바, 견과류
  3. 전해질 음료 특히 여름철에는 수분 보충을 위한 스포츠 음료가 권장

물의 중요성

산행 중 수분 유지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루에 11~20컵의 물을 마시는 것이 권장되며, 특히 더운 날이나 가파른 등반을 할 때에는 더 많이 마셔야 합니다. 물 부족은 두통, 피로, 근육 경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식의 장점

산행 중에 간식은 에너지 레벨을 유지하고 배고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공식품이 아닌 천연식재료로 만들어진 경량 간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과일, 견과류, 그래놀라바가 좋은 선택입니다. 정기적으로 간식을 섭취하면 심한 공복이나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청계천변 주차장 출발 가능

원점회귀 8.5km, 소요시간 3시간

토함산 등산코스는 원점회귀로 총 거리 8.5km를 약 3시간에 걸쳐 완주할 수 있습니다. 도전적이지 않은 경로로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며, 산책이나 가벼운 운동을 원하시는 분들께도 적합합니다.

초보자 추천, 경치 좋은 숲길

토함산 등산로는 대부분 경치 좋은 숲길로 이루어져 있어 자연을 즐기며 산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울창한 나무 아래에서 시원한 공기를 마시며, 새소리와 숲의 고요한 소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276m 오름, 276m 내림

등반로는 가파르지 않은 구간과 완만한 구간을 번갈아 보이며, 총 상하행 거리는 276m입니다. 초보자라도 어려움 없이 완주 가능한 정도의 적당한 운동량을 알려알려드리겠습니다.

물 및 간식 필수

산행 중 수분 보충과 에너지 공급을 위해 물과 간식은 반드시 준비해 오시기 바랍니다. 산에는 편의시설이 없으므로 미리 준비하신 물량을 휴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계천변 주차장 출발 가능

토함산 등산코스는 청계천변 주차장에서 출발 할 수 있습니다. 주차장은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편리한 위치에서 산행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토함산 등산코스 주차장 출발 원점회귀 최단코스

토함산 등산코스 주차장 출발 원점회귀 최단코스 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TOP 5

Q. 토함산 등산코스 주차장 출발 원점회귀 최단코스가 얼마나 걸리나요?

A. 주차장에서 원점까지의 등산 전 구간 소요 시간은 일반적으로 2~3시간입니다. 하지만 걷는 속도와 휴식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등산로의 난이도나 부담스러운 구간이 있나요?

A. 토함산 등산코스는 전체적으로 온화한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계단과 비포장 도로로 이루어져 있으며, 절대적인 고도 상승은 없지만, 몇몇 가파른 구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Q. 경치의 하이라이트는 무엇인가요?

A. 등산로를 따라 등반하면 숲이 우거진 전망대, 야경이 아름다운 소요산 전망대 등 다양한 경치를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가을에는 단풍이 아름답습니다.

Q. 원점으로 돌아오는 다른 코스는 있나요?

A.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다양한 코스가 있습니다. 반시계 방향으로 등산하여 원점으로 내려갈 수도 있고, 다른 등산로를 통해 탐험할 수도 있습니다.

Q. 주차장의 주차 요금과 시설은 어때요?

A. 주차장의 주차 요금은 무료이며, 화장실과 편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말과 공휴일에는 붐빌 수 있으므로 이른 시간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